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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화장실은 좋지않습니다. 화장실은 소리가 반사되어 마이크에 다시 잡히면서 뚜렷하지 않고 불필요한 소리가 들어가며 공간감도 좋지않은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에 되도록 일반적인 개인 방에서 녹음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한국어 곡이 들어보고싶지만 한곡정도 본인이 부르고 싶어하는곡을 들어보고싶네요. 준비해서 업로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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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얀카, 따로 한국어 발음 공부를 하고 있다면, 영어나 한국어 어떤 곡이든 본인이 하고 싶은 곡으로 연습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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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사실 보컬로서는 많이 능력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본인도 잘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기 하지 않는 모습 만으로도 칭찬해주고 싶네요. 냉정하게 몇가지 지적을 안 할 수 없는데. 음정을 너무 많이 틀리고 있습니다. 천천히 본인이 들어보고 이 부분만 먼저 고치기를 바랍니다. 열정을 갖고 힘내 주기를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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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알겠습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컨디션 관리에 유의해 주시고. 잘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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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노래가 있나요? 그리고, 녹음은 어떤식으로 하는지 궁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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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지난주보다 조금은 나아진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너무나도 이런 곡을 소화하기에는 기본적인 기술이나 기초적인 피지컬, 호흡량이나 성량등이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솔직히 발성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연습생분들이 최근 유행하는 댄스곡등을 연습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선 본인의 실력이 좋아지려면 잘 듣고 카피가 되어야 하는데, 원곡의 음정과 박자만 비슷하게 맞춘다고 이 곡을 소화했다고 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원곡을 잘 들어보면 얼마나 랩에서 많은 호흡과 감정이 쏟아져 나오는지 잘 들릴텐데 이런 디테일을 갖추지 못했다면 이런곡을 소화하기에는 정말 많은 무리가 있습니다. 컨디션의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아직은 K POP 이나 기타 댄스곡등을 소화할 기초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계속 연습을 하겠다면 하지 말라고는 않겠지만, 원곡을 적어도 100% 외울만큼은 들어보고 호흡 하나하나를 카피하듯이 따라해보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감정선을 같이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가사해석 꼭 해주고, 표정도 뮤직비디오 보면서 같이 카피해보세요. 도움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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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안나,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기존에 계속 사용하던 발성과 소리라서 쉽게 바뀌지는 않네요. 소리가 답답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울리는 지점이 너무 낮은곳에 있고 앞으로 소리가 나올 때 편하게 나오지 못하고 뒤로 당겨부르는 느낌이 계속 나고 있기 때문인데, 목소리 톤과는 다른 이야기 이기 때문에 오해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직접적으로 설명해 주지 못해서 너무 저도 답답하고 안타깝네요. 이랫턱이 앞으로 안나가도록 계속 신경쓰면서 당겨서 부르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소리를 내보낼 때 앞으로 보다 윗쪽으로 소리를 내고 보낸다는 느낌으로 발성에 신경써 주세요. 우선 이렇게만 하도록 하죠. 신경서서 천천히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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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서님,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탈하게 잘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노래 좋네요. 기본적으로 흔히 말하는 인디음악에 잘 묻어날 수 있는 목소리네요. 본인만의 매력이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한국에 계신 연습생 분들은 다들 잘 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조금 더 연습도 공격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습량이야 조절이 필요하겠지만, 조금 더 난이도 있는 곡이나 본인이 잘 하고 싶은 것 위주로 연습 많이 해보면 금방 더 많이 늘지 않을까 싶네요. 랩은 박자가 조금 급하네요. 조금 더 밀어 불러도 괜찮을거 같아요. 요즘은 보이스 톤도 중요하지만 그루브감이 없으면 사실 보컬이나 랩 어느것도 맛이 안 나서 살아남기 힘들다 보니 단순하게 잘 부른다 보다 정말 노래 느낌 있게 맛있게 잘 부른다 는 소리를 듣기 위해서 욕심 내서 그루브한 박자감을 익혀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다치지 말고 건강하게 잘 회복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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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우선 디테일하게 몇군데 들리는 부분들을 알려드리자면, 0:42초 이부분에서 호흡실수로 들리는데 음정이 급격하게 흔들리면서 소리가 무너져 버렸네요. 뒷 음절까지 한 호흡에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호흡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신경써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전반적으로 진성과 가성을 섞는 부분에서 실수가 많습니다. 0:57초 부터 나오는 구간이 대표적인데 조금 더 목소리에 자신감을 갖고 힘주어서 컨트롤 해 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놀라운 발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저도 욕심이 나네요. 디테일한 부분을 이번주 부터는 조금 더 자세히 지적해 드릴테니 확인해서 연습에 참고해서 고쳐나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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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랩을 전공으로 배우거나 하지 않아서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려드릴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딕션 (Diction) 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음한음 한소절 한소절 랩을 얼마나 정확하게 듣기에 깨끗하게 잘 전달 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처럼 흐트러지는 발음으로는 랩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랩에서도 마찬가지로 너무 소리에 힘이 없습니다. 제발 노래연습때도 꾸준히 지적했지만 소리를 힘있게 낼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자신감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은 연습생이 되고싶은 입장이기 때문에 실수를 두려워 할 때가 아닙니다. 정확하게, 그리고 강하게 소리를 밖으로 낼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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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혹시 곡이 부르기에 많이 어렵다고 느끼나요? 제가 느끼기에 니콜이 충분히 소화 가능한 곡이라고 생각하는데, 아직 스스로 발성법을 사용할 수 없어서 힘들게 부르는게 느껴집니다. 소리를 낼 때 소리를 계속 잡지말고 앞으로 그냥 나갈 수 있도록 던져주세요. 이미지 트레이닝에 가까운데 직접 옆에서 알려주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호흡을 사용해서 앞으로 소리를 멀리 있는 사람이 잘 들을 수 있게 던져주는 느낌으로 발성을 연습해보세요. 호흡도 충분히 내가 새용 가능한 호흡은 다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잘 해 낼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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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에 자신이 없어서 음정이 계속 틀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한 음정을 실수없이 자신있게 부를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그리고 바이브레이션은 아직 쓰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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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카, 반주소리 조금만 줄여서 녹음해주세요. 밸런스가 조금 안 맞습니다. 발성도 나쁘지않고 끝음처리도 신경써 주는 모습이 좋네요.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혹시 불러보고 싶은 노래가 있다면 다음주 부터는 원하는 곡으로 연습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발음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좋아질거라고 생각하니까 크게 지적하지는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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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혹시 모니터링 환경이 바뀌거나 문제가 있나요? 계속 박자가 밀리네요. 일부러 그렇게 부르는게 아니라면 잘 들어보고 고쳐주면 좋겠습니다. 박자나 음정은 가장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노트로 갈때 ‘U R’ 음정부터 불안하네요. 발성자체가 나쁘지 않고 분명 조금만 더 나아지면 좋아질거라고 생각하는데, 기본기가 되지 않는다면 큰 문제겠죠. 반드시 음정, 박자 고쳐주세요. 무엇보다 본인이 가장 많이 모니터링하고 틀린부분을 계속 고쳐나가면서 연습해주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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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감기인가요? 평소보다 코가 꽉 막힌듯한 소리가 강하네요. 그리고 소리를 낼 때 더 자신있게 정확하게 내뱉어 주세요. 소리에 힘이 많이 떨어져있다는 게 느껴지고 앞으로 호소력있게 나오지 않다보니 듣기에 잘 부르는 것 처럼 들릴 수 있지만 듣는 입장에서 감정이 와닿지 않네요. 호흡을 낭비하지 말고 앞으로 소리를 낼 때 정확히 충분히 뱉어주세요. 음정도 여러군데 틀리는데 좀 더 녹음때 신경써서 모니터링해서 교정해주세요. 호흡 낭비 하지마세요. 가장 지금 NM에게 중요한 이야기힙니다. 호흡은 소리와함께 충분히 앞으로 나와주어야합니다. 힘을 실어서 앞으로 내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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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피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음절 끝에 흐트러트리지 말고 호흡을 정확하게 뱉어서 마무리를 지어줄 수 있도록 신경써서 연습해주세요. 발성 자체가 나쁘지 않은데 끝음 처리가 이런식이면 가사전달도 전혀 되지않고,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되네요. 노래의 감정이 아무리 이런 느낌이라고 하더라도 꼭 원곡을 참고를 잘 해서 끝음을 마무리 확실하게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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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몇 가지 피드백을 드리자면, 음정이 조금씩 틀리고 있기 때문에 음정을 정확하게 내는 것에 주의해서 연습해야 하는데, 중요한것은 지금 소리가 우선 힘이 떨어지다보니 같이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안 좋은 예전 바이브레이션 습관을 고치려 하다보니 어색해서 위축되다보니 발생하는 문제일 수 도 있는데 소리가 더 단단하게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발성할 때 더 자신감 있게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다음주 결과물을 보고 바이브레이션을 연습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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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제가 답장이 늦었네요. 미안합니다. 아직 처음 연습하는 곡 이다 보니 박자가 전혀 맞지 않네요. 신경써서 연습해주세요. 급하지 않아도 되니 조금 여유를 갖고 서두르지 않고 불러주면 좋겠습니다. 한주 더 지켜보고 기술적인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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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라, 답장이 늦었네요 미안합니다. 지금 발성이나 호흡을 거의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서 연습을 조금만 해도 목이 많이 아플 거에요. 우선 호흡을 밖으로 뱉어주는 연습이 되야 목소리로만 소리를 내는 의존도가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좋은 발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갖고있는 호흡을 노래부를 때 100% 활용해서 소리와 호흡이 같이 멀리 앞쪽으로 던져준다는 느낌으로 나와줘야 합니다. 노래연습 전에 심호흡을 충분히 해보면서 호흡이 밖으로 충분히 나가는 느낌을 느끼고 생각하면서 연습해보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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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크체, 우선 회복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목소리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쉬도록 해주세요. 천천히 보컬연습영상은 업로드 해주세요.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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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에 수음이 잘 될 수 있도록 가깝게 노래를 녹음해주세요. 기술적으로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피드백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호흡을 최대한 활용해서 노래를 해주세요. 연습할 때는 조금 과장되게 입 크기를 더 크게하고 연습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마이크 가깝게 불러서 더 깨끗하고 정확하게 녹음하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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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아, 고생했습니다. 이번주부터 ‘태연 – U R’ 곡으로 연습해주세요. 생각보다 음역대가 어울릴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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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곡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발성이 좋아진 건 맞지만, 좋은 발성을 사용할 때의 느낌을 아주 조금 알게 된 것 같습니다. 목소리에 힘이 생겨야 하고 호흡을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음정과 박자는 정말 가장 기초적인 부분인데 이제 조금씩 음정을 틀리지 않게 부르려고 신경쓰는게 들려서 좋습니다. 가성으로 처리하는 부분에서도 사실 저는 더 많은 호흡처리를 원합니다. 2:51초 같은 발성으로 마무리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곡의 분위기 때문에 이렇게 불렀는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정석에 가까운 발성과 호흡을 연습해야 하는 단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호흡과 발성이 요구되는 곡을 연습해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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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면, 기존 연습곡과 두곡 모두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댄스곡 은 아직 소화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여러번 설명을 드렸지만 연습생 분들이 본인이 커버하고 싶어하는 곡을 하지 말라고 만 할 수는 없으니, 기본적인 보컬트레이닝을 위해서 기존 연습 과제 연습해주시고 연습한다는 느낌으로 같이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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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보컬적인 부분으로 제가 피드백을 많이 해줄 수 없는 선곡이기 때문에 느낌적인 부분 위주로 말씀드리자면, 이런 노래는 이렇게 부르면 아무런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고단순하게 음정과 박자만을 맞춘 감정없는 대화로 들릴 정도 입니다. 원곡과 얼마나 비교를 해 가면서 스스로 모니터링 해 봤는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감정표현이 쉽지 않은 댄스곡은 오히려 더 많은 연습과 훈련, 감각으로 듣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어필할수 있는 느낌이 나와줘야 하는데 정말 좋지 않네요. 원곡과 수십번 수백번 비교해 가면서 노래로만 들어도 나오는 감정선과 발성, 느낌등의 차이를 스스로 느끼고 많이 깨닿기를 바랍니다. 이곡은 이렇게 부르면 안됩니다. 절대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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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우선 제가 바라는것은 다른 아무것도 아닙니다. 조금씩 좋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자신감이 너무 없게 들리기 때문에, 소리가 틀리게 나오거나 실수해도 좋으니 그냥 소리를 크게 앞으로 질러주면 좋겠습니다. 소극적으로 가성처리에 의존하지 말고 우선 낼 수 있는 소리를 최대한 최선을 다해서 앞으로 뱉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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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얀, 저음부분이 키얀이 부르기에 쉽지 않겠지만 조금 욕심이 나네요. 원래 잘 부르다 보니, 조금 더 호흡을 빼면서 저음쪽 끝음에도 가능하면 마무리를 잘 맺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키얀이 상대적으로 다른 보컬적인 부분보다 약한 부분이 끝음처리에서 바이브레이션의 다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깊이, 길이의 바이브레이션 연습을 따로 많이 해주면 좋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발성이나 호흡등이 워낙 좋다보니 디테일하고 부분적인 부분의 완성도가 정말 중요합니다. 시간을 따로 내서 바이브레이션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끝음처리에 잘 이용해주면 더 발전될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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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입 모양을 조금 더 크게 해서 더 많이 호흡이 쉽게 나올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예전의 좋은 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데, 영상을 보지는 못해서 정확하게 알려드리기 어렵지만, 연습할때 입 모양을 더 크게 해서 노래하는 연습을 다시 신경써서 해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정말 많은 발전을 짧은 시간안에 해 주었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발성습관이 자리잡지 못했을 수 있으니까 기본기적인 부분을 많이 신경쓰면서 연습해주세요. 잘 해줄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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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안나,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답장이 늦었네요. 조금씩 나아진다고는 생각됩니다. 하루에 몇시간정도 노래연습을 하는지 궁금하네요. 전체적이 노래를 연습하지 말고 한소절 한소절 때어놓고 마음에 들때까지, 목이 아프지 않은 올바른 발성이 나올때까지 연습하고 연구해서 한단계씩 나아지면 좋겠습니다. 계속 턱을 당겨서 부르라고 말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발성이 턱이 앞으로 빠지면서 목으로만 부르려고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교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리가 울리는 위치도 비강 쪽을 확실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답답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두성에 관련된 영상을 찾아보고 소리가 나가면서 울리는 지점을 확인해주기를 바랍니다. 한주만 같은곡으로 더 연습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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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얀카,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잘 불러 주었네요. 호흡도 예전에 잘 해낼때 만큼 나와주는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오, 어’ 발음에서의 발음이슈만 신경써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You are my star’ 이부분 가성처리 해도 괜찮습니다. 무리해서 목이 아프거나 하지 않게 편하게 불러주세요. 한주 더 교정해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