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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우선 녹음사운드가 너무 작게 녹음됬네요. 반주소리가 너무 크고 노래 소리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습니다. 다음번부터 밸런스 조절해서 녹음해주세요. 그리고 발성이나 호흡법에 대해서 아직 익숙하지 않고 정확히 어떤 느낌인지 알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저음쪽에서 호흡이 나오는 느낌을 본인이 받을텐데 고음쪽에서도 그러한 느낌이 나와줘야 합니다. 고음으로 갈수록 너무 목소리로만 노래를 하려고 해서 듣기에 불안하고 음정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유튜브 영상등을 참고해서 호흡이 앞으로 나온다는 느낌이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잘 잡고 연습해주면 좋겠네요. 그리고 음정을 꼭 잘 지켜서 불러주세요. 곡의 전반적인 부분에 음정이 틀리는 부분이 종종 나오기 때문입니다. 컨디션 관리 잘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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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피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어떤 곡인지 정확히 제가 알지 못하지만 부르기에 무리는 없어 보이네요. 아쉬운점은 100%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데 조심스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아직 연습초기라서 그렇겠지만, 머리로 계산하고 노래를 부르는 느낌이 강해서. 연습을 통해서 본인이 100% 쏟아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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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제가 얘기했던 느낌을 정확하게 이해한 듯한 호흡이 저음쪽에 많이 나오네요. 아마도 본인이 저음쪽 컨트롤을 하려고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나왔을 수 도 있는데,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정말 말 그대로 내가 갖고있는 호흡을 충분히 다 앞으로 내밷어 주는 연습이 되어야 기본적으로 목소리에 호소력과 울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잘 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금씩 호흡과 발음들을 가다듬고 정리정돈하는 느낌으로 연습을 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습관처럼 음정이 플렛이 아니라 오히려 종종 피치가 위쪽으로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의해서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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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만이네요, 고생했습니다. 컨디션은 회복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건강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항상 건강관리, 컨디션 관리에 유의해 주기를 바랍니다. 전반적으로 발성자체는 아직 크게 눈에 띄게 발전했다는 느낌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조금씩 정돈되어 가는 느낌이 있어서 좋습니다. 발음문제가 가장 급한것 같은데, 발음연습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 주면 좋겠습니다. 이번주 부터는 ‘태연 – UR’ 곡으로 연습해서 업로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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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우, 어떤 내용인지 확인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래도 해오던것 만큼은 해준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주부터는 미우도 ‘태연 – UR’ 곡으로 연습해서 업로드 해주세요. 컨디션 관리에 유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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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최신 유행하는 KPOP 들을 연습해보면 좋다고는 생각하지만, 보컬로서 기본기가 갖추어지지 않은상태오 흉내만 내는것은 한계가 있고 퀄리티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랩을 하고싶다고 했으니 최대한 비슷한 느낌으로 카피를 잘 해서 업로드 해주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랩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피드백을 해 드릴수는 없지만 제가 알고있는 지식 안에서는 최대한 피드백 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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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아, 한주동안 고생했네요, 지금 업로드 하는 기간이 조금 어긋나는것 같은데 되도록 한국시간으로 월요일 이전에 업로드 해주면 고맙겠습니다. 첫 연습이라 어색하고 아직 가사를 다 외우지 못한 영향이 큰 것 같네요. 지나치게 목소리에 의존하고 있어서 조금 딱딱하고 불안정하게 들리네요. 가사 확실하게 숙지하고 외워서 여유를 갖고 부르면 나아질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음정이 미세하게 계속 떨어지니 신경써서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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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답장이 늦었네요 매일 확인을 제가 못하다보니 이해해주기 바랍니다. 보컬연습곡은 되도록은 아직은 기본적인 발라드곡으로 연습해주기를 바랍니다. 뉴진스의 쿠키도 연습을 해도 되긴 하지만, 기본적인 연습곡과 병행해서 하는거를 추천하고 영상 업로드는 제가 지정해준 곡으로 업로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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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저도 랩에 대해서는 전문적으로 공부하거나 연습해본적이 없어서 구체적인 연습법이나 접근 방법에 대해 조언해주는게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노래와 마찬가지로 많이 듣고 따라해보면서 본인의 개성을 찾아야 한다는 점과, 랩은 스스로 작사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남이 만들어준 랩을 따라하는것은 랩퍼로 인정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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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안나, 잘못 이해했네요. 계약에 대한 생각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다만 연습생 계약이 최종적인 목표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는 말 입니다. 그리고 연습생 계약이 모든것의 끝이 아니라는 점을 꼭 이해하고 지금보다 너무나도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보컬 연습곡은 제가 지정한 곡만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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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피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음역대가 엘리피아가 부르기에 저음쪽이 많이 어렵다고 느껴지네요. 그럴수록 더 성대의 높이를 낮추면서 호흡을 많이 사용해주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부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예전보다 목소리에 힘이 많이 떨어진게 지난 몇주간 보이는데 컨디션에 문제가 없는지 가장 걱정됩니다. 아무쪼록 문제가 없기를 바라면서 지금보다 조금 더 힘주어 불러주면 좋겠습니다. 잘 해낼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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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우선 매번 앉아서 노래를 녹음하고 있는데, 가능하면 일어나서 불러줘야 조금 더 호흡이나 발성이 쉽게 될 거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너무 당연한데 많은 연습생 분들이 앉아서 부르고 있네요. 분명 충분히 호흡이나 발성이 되는 상태이면 앉아있던 누워있던 상관없지만, 지금처럼 호흡 사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호흡에 불리한 앉은 자세는 충분한 호흡을 들이마시기에 부적합 합니다. 되도록 일어나서 연습하고 녹음해주세요. 그리고 지금 사용하는 목으로만 사용하는 가성을 조금 세게 밀어서 마치 진성처럼 소리를 흉내내는 발성은 목에 무리도 가지만 소리가 듣기에 좋지 않습니다. 발성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하고, 호흡이 가장 기본입니다. 기초 호흡법 제가 항상 강조하는 기초호흡법 연습을 꾸준히 하면서 소리가 앞으로 나가는 느낌을 본인이 느껴야 발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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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안나,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항상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고맙게 생각합니다. 여러 연습생분들에게 해당되는 말이지만, 지금 연습생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것이 인생의 마지막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이 인지하고 얼마든지 어디에서든 나도 모르는 일이 생기는게 인생이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본인의 인생에 최선을 다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말이 길었네요. 피드백을 몇가지 한다면 지난주에 한 내용과 거의 동일합니다. 지금 발음이슈 때문에 발성을 망치는 경우가 매우 큰데, 턱이 앞으로 빠지는 모습은 좋지 않습니다. 턱을 더 목쪽으로 당겨서 앞으로 나가면서 부르지 않도록 신경써주세요. 그리고 호흡을 너무 한번에 많은 양을 조절하지 못하고 뱉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경우 호흡조절이 안되서 안좋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 두가지 정도만 신경써서 이번주 연습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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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곡을 이 곡으로 변경하고 싶나요? 곡을 자주 바꾸는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 곡을 충분히 연습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거치면서 충분히 발전하고 문제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주에도 얘기 했지만 컴프레서, EQ를 제외하고는 어떤 보컬 수정작업도, 플러그인 사용도 하지 말아주세요. 기계음 이 너무 강하게 개입하면 본인의 실제 실력을 가늠하기 어렵고 저도 피드백 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모자라고 부족한 모습이어도 저희가 판단하고 피드백하고 발전해야 하는 게 올바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공간계 플러그인들도 사용을 자제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는 분명 연습생 분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피드백도 드리고있지만, 꼭 연습생 계약만을 위해서 조바심 내거나 지름길이 없는지 찾는것은 스스로에게도 좋은일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내 인생에 모든걸 걸었다고 하더라도 분명 시간이 지나고 인생이라는것은 어떤 일이 어떻게 일어날 지 모르기 때문에, 매 순간 그저 묵묵히 최선을 다해주면 그걸로 충분히 스스로 부끄러움 없는 길 이라고 생각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언제나 노력하고 저희 소속 연습생이 되고 싶어 한다는 마음은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천천히 꾸준하게 스스로 정직하게 열심히 연습해 주면 분명 좋은 결과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주도 같은곡으로 연습해 주세요. 당분간 곡을 변경하는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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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지금 곡 보다 오히려 더 저음곡 을 선곡 해보거나 아니면 혹시 랩 에 자신감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사실 분명 본인이 그냥 안 부를 뿐이지 지금 이 곡의 하이노트들이 그렇게 매우 높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끔 어느 부분에서는 발성이 괜찮다고 생각 되기 때문에 틀리더라도 그냥 가성말고 진성으로 자신있게 불러서 녹음해 보았으면 좋겠네요. 이번주에는 되도록 가성을 쓰지 말고 틀리더라도 자신감 있게 그냥 힘껏 불러서 녹음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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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몇주 더 같은곡으로 꾸준히 연습해서 더 나아지기를 바래봅니다. 우선, 본인이 만족하지 못하는 것 처럼 부족한 부분도 어느정도 알 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조언은 복잡한 기술적인 부분보다 쉽게 얘기해서 지금보다 더 자신감을 갖고 틀려도 좋으니 자신있게 노래 불러야 한다는 점 입니다. 아직 발성이나 호흡에 대한 얘기를 하기에는 조금 이른 것 같습니다. 우선 본인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능력으로 최선을 다해서 자신있게 노래 불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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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되도록 부르는 모습도 같이 영상으로 담아주면 평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음쪽이 생각보다 부르기 쉽지 않다고 느끼고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음이 떨리네요. 이런곡도 불러보면서 저음쪽 연습도 같이 되면 좋겠네요. 고음쪽에서는 발음이슈만 잘 해결되도 지금보다 더 부르기 편할거라고 생각되네요. 이 부분 신경써서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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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얀카,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컨디션 관리는 잘 되고 있나요? 어쨋든 비얀카는 일정수준 이상은 보컬로서는 호흡법이나 발성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컨디션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발음이 아직도 아쉽기 때문에 발음공부와 연습 많이 해주세요. 그리고 큰 문제는 아니지만 0:45초, 2:04초 여기 노트가 틀린 것 같네요. 확인해주세요. 큰 문제는 아니지만, 조금 더 완벽을 추구해 주면 좋겠습니다. 같은곡으로 한주 더 연습해보면서 컨디션 조절 잘 해주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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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린다,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미린다는 원곡의 느낌을 많이 살리려고 노력했다는 점이 보이지만, 조금 더 베이직하고 정직하게 불러주세요. 아직은 연습단계이기 때문입니다. 호흡을 들이마셔야 할 위치를 잘 인지하고 미리미리 준비하고 호흡해주세요. 그리고 일정한 높이와 길이로 호흡을 100% 다 사용해서 밷어주는 연습을 꾸준히 해주세요. 1:24초 이 부분에서 호흡이 미리 충분하게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또는 호흡을 앞 음절에서 너무 많이 소모해서 마무리가 잘 되지 않은게 정확하게 보일겁니다. 노래연습 전에 호흡연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 주세요. 전반적으로 노래 부르는 방법을 모르지 않지만, 아직 기본적인 발성 호흡은 꾸준히 연습해주어야 합니다. 잘 해 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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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내용인지는 인지 했습니다. 바이브레이션을 자제한 것은 잘 했습니다. 아직도 사실 끝음에서 호흡이 계속 바이브레이션을 넣고있는데 습관입니다. 적절하지 않기때문에 연습할때, 녹음할때 인지하고 그냥 바이브레이션 없이 호흡을 끝까지 쭉 밀어주세요. 가성에서 지금 호흡을 어느정도 사용해 주고 있는게 잘 들립니다. 아직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가성을 사용할때도 진성과 다름없이 그것보다 더 호흡을 빈틈없게 밀어주도록 연습해주세요. 그리고 발음연습은 노래부를 때 외에도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서 따라해보거나 하면서 발음연습 따로 해주세요. 발음만 좋아져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이노트에서 틀려도 좋으니 지금보다 더 자신감있게 100% 본인이 갖고있는 호흡과 힘을 다 사용해주세요. 하이노트에서 호흡이 평소보다 나오지 않으면서 음정과 발성이 매우 불안하게 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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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한 주 동안 고생했습니다. 연습을 얼마나 한 결과물인지 궁금하네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제가 항상 강조하는 기본적이고 꾸밈 없이 발성 하려고 노력한 것 같아 좋습니다. 물론 충분히 좋다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제가 말하는 내용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성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 드리려고 하는데 우선 많은 훌륭한 유튜브
영상자료들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말로서 설명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니콜이 제가 하는 말을 이해하고 발성이 더 좋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니콜은 호흡을 밖으로 밷어낸다는 표현에 대해서 정확하게는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은 발성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역대가 좁은게 아니기 때문에 발성방법만 스스로 깨우친다면, 갑자기 노래실력이 급격하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복식호흡을 하면서 충분한 호흡을 들이마시고 소리를 낼 때 소리를 감싸듯 호흡도 같이 앞으로 또 멀리 함께 밷어주어야 합니다. 지금 니콜의 경우 저음부에서는 발성의 매거니즘 상 어느정도 호흡이 나올 수 밖에 없지만 하이노트로 가면 갈 수록 성대의 위치를 높이고 소리가 나가는 통로를 좁게 만듦으로서 거의 목소리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게 있기 때문에 음정이 불안하고 짧은 시간만에도 목이 아프게 되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호흡이 목소리와함께 앞으로 훅- 하고 밷어주는 느낌을 알아야 합니다. 그냥 편안하게 심호흡을 해보면서 깊은 숨을 몇번 내 밷어보면 호흡이 목을거쳐 앞으로 나오는게 느껴질 겁니다. 그 느낌을 기억하고 소리를 낼 때 목소리뿐 아니라 충분한 양의 호흡으로 밖으로 소리를 밀어내준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본인이 갖고있는 호흡을 다 사용해보세요. 그리고나면 목이 아니라 복근이 아프거나 배가 아프다 비슷한 느낌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그만큼 듣기에 너무 안타깝고 이 부분만 바뀐다면 노래실력이 정말 획기적으로 좋아질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글을 읽어보고 충분히 호흡이 밖으로 나가는 느낌을 인지하고 연습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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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올리는 것 같네요. 우선 보컬 연습곡은 ‘태연 – UR’ 로 연습해서 이번주부터는 다시 올려주세요. 댄스곡은 아직 기본기가 갖추어지지 않은 많은 연습생 분들에게 적합한 연습곡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하자면, 음정맞추는 방법은 가장 기본주에 기본입니다. 대부분의 하이노트에뿐만 아니라 종종 음정이 틀리고 플렛되고 있네요. 그리고 목소리를 흉내내려고 하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꾸밈없이 본인 목소리로 정확한 발음과 발성을 사용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연습해주세요. 저는 기본적으로 예쁘게 잘 꾸민 목소리를 원하는게 아닙니다. 본인이 실력이 갖추어 지고나면 그 후에 얼마든지 기본적인 목소리에 이것저것 기술적인 것들을 추가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발성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애서 목소리만 꾸미려고 하는 방법은 자칫 잘못된 발성을 만들어 안좋은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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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린다, 2주만이네요 오랜만입니다. 저음쪽에서 발성이 불편한것도 조금 더 성대의 높이를 낮추면서 호흡을 더 밀어준다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음을 꾸밈없이 부르는 연습이 먼저 충분히 되면 좋겠습니다. 기교를 섞을 필요가 아직은 없습니다. 지금보다 더 담백하고 정직하게 불러주고 충분히 호흡이 연습이 된다면 그 후에 기교든 원하는 방식으로 넣어도 좋지만 지금 음을 너무 예쁘게만 또는 기술적인 것들을 섞으려고 하는것은 자칫 잘못된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한음한음 더 또박또박 정성스럽게 연습해주세요. 그리고 계속 강조해왔던 부분이지만, 가성에서도 호흡이 충분히 나와줘야합니다. 가성이 너무 진성에비해서 급격하게 음압이 떨어지면 좋지 않습니다. 이부분들을 생각하면서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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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2주만이네요. 개인사정으로 지난주 피드백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과제제출은 월요일을 넘기지 말아주세요. 처음 연습해본 것을 감안한다면 노력을 한 흔적이 보여서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지금보다 횡경막을 늘려서 기초적인 호흡량을 늘리고 복식호흡을 더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지금 호흡이 불안정 하다보니 하이노트뿐만 아니라 끝음 처리가 불안하게 흔들리는게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연습이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지적하기보다 호흡량을 더 늘릴 수 있도록 따로 호흡연습을 병행해주세요. 그리고 조금 더 소리를 나아가는 방향이 앞쪽으로 그리고 멀리 던져준다는 느낌으로 불러주는 이미지 트레이닝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직 하이노트에서 호흡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하다보니 목이 너무 많이 개입하다 보니 듣기 불편하고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호흡과 소리의 방향 이 두가지만 집중해서 떠올리면서 연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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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나, 귀하의 고국에 좋은 소식이 들리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항상 노력해 주어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우선, 처음이기 때문에 많인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반주소리가 너무 크게 녹음되어있습니다. 본인의 목소리가 좀 더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레벨조정해주세요. 한주 더 지켜보고 피드백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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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아,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고 있나요. 항상 컨디션 관리에 유의해주세요. 목 상태가 좋았을 때 보다 상당히 안좋게 느껴지네요. 이번주 부터는 ‘태연 – 그대라는 시’ 곡으로 연습해 보면 어떨까요. 마리아 곡이 목에 무리를 많이 주고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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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고, 도전적인 모습도 좋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녹음상태가 좋지 못한데, 가능하면 핸드폰으로 녹음해도 괜찮으니 되도록 드라이한 사운드를 녹음해주세요. 노래방처럼 에코가 많거나 리버브가 과하게 걸리다보면 정확한 목소리를 듣기가 어렵습니다. 발음공부 따로 꾸준히 열심히 해주세요. 발음이 좋아지면 자연스래 노래도 좋아질거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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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본적인 보컬연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우려스럽기는 하지만 본인이 원한다면 ‘청하 – Snapping’ 곡으로 연습해보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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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a, 고생했습니다. 이번주부터는 ‘태연 – UR’ 곡으로 연습해서 업로드 해 주세요. 이런 댄스곡들은 보컬의 기본기를 연습하기에 적합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연습하는것은 좋습니다. 제가 지정해드린곡은 꼭 올려주고 그 외 시간에 연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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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만에 답장 남기네요. 고생했습니다. 매우 좋은 선생님이 곁에 계셔서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들었던 NMnpsk 의 곡 중에 가장 발성이 깨끗하고 듣기에 좋습니다. 솔직히 정말 많이 놀라운 정도입니다. 왜 기존에는 이렇게 부르지 않았나요? 궁금하네요. 조금 아쉬운 부분들을 말하자면, 하이라이트 부분에서의 음압이 조금 더 많이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잘 해 주었지만 더 힘있게 앞으로 호흡을 더 많이 써 주면 좋겠네요. 믹싱 상태도 매우 좋네요. 그리고 되도록 보컬 소스는 건드리지 않고 컴프레서나 EQ 외에는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보내주세요. 어색하게 기계음이 개입하는 부분이 많아서 사실 일반인이 들으때는 잘 모를 수 도 있겠지만 조금만 음악작업을 해 본 사람들이 듣기에는 과도하게 수정한 부분들이 있지않나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고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