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Forums 평가제출게시판 5월 1주 과제 제출

  • da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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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2:07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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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ocal

      Moderator
      09/05/2022 at 11:20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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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ria, 한주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선 음정이 틀리는것은 정말 가장 기초, 기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연습을 통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다른 모든 연습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호흡이 앞으로 더 나오지 못하는건 지금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음정에 맞게 노래하는 연습이 되야합니다. 가능하면 음감을 기르기 위해 악기연주를 취미라도 좋으니 시작하세요. 피아노가 가장 좋지만, 공간적인 제약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기타를 가장 추천합니다. 그리고 노래할 때 한쪽귀 막고 연습해주세요. 조금 더 본인 목소리가 더 잘 들릴겁니다. 그리고 영상을 올리기 전에 반드시 모니터링해서 음정이 틀린 부분이 있다면, 되도록 수정해서 올려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니터링은 필수입니다. 매번 노래할 때 매다 가능하면 녹음해서 들어보고 틀린부분을 체크하고 다시하고 이런식으로 연습해주세요. 다른 지적사항은 아직은 피드백 하지 않겠습니다. 음정부분, 이부분부터 먼저 최선을 다해서 개선해주기를 기대합니다. 이번주도 같은곡입니다.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이곡으로 다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한주 뒤에 더 나아진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 a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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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2:21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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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느낌으로 정직하게노래를 시도했습니고 발음도 많이 연습했습니다. 내 발성과 호흡을 좋아진 것 같습니까?그렇지 아니면 어떻게 해야 돼습니까? ㅠㅠ
    https://youtu.be/OafArpeXRyE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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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1:2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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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나,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발성이나 호흡은 한주만에 바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꾸준한 연습을통해 조금씩 개선해서 한달 두달 뒤를 바라보고 긴 호흡으로 가는겁니다. 너무 조바심 내지 않기를 바랍니다. 분명 지난주보다 나아진 부분이 보입니다. 특히 하이노트에서 그냥 자연스럽게 소리를 밷어주는게 종종 보여서 좋습니다. 1:55 부분같이 그냥 자신있게 훅 하고 호흡과함께 밷어주는 부분이죠. 아직은 발성이나 호흡이 자리잡기 전이라 러프하고 조금 거친느낌이 많겠지만, 이러한 연습을 꾸준히 해서 나아지려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실망하지 않고 연습해주세요. 지금보다 더 많은 호흡을 밷어줘야 합니다. 아직도 소리가 본인도 들어보면서 느끼겠지만, 덩어리가 작습니다. 음압이 부족하다는 표현이 더 이해가 잘 될까요? 그리고, 아직 제가 느끼기에 입을, 구강을 더 크게 벌려서 노래하는 연습이 되지 않다고 느껴집니다. 가장 단순하지만 확실한 방법이니 꼭 지켜서 연습해주세요. 이 곡이 본인 맘에 든다면 같은곡으로 다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아니면,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이곡으로 연습곡을 정해도 괜찮습니다. 앞으로 연습곡은 일주일마다가 아닌 되도록 한달이상 같은곡으로 꾸준히 연습시킬 계획이니 참고해서 연습해주세요. 한 주 뒤에 더 발전된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 a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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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5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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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도 소리가 본인도 들어보면서 느끼겠지만, 덩어리가 작습니다”. – 이것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구강을 더 크게 벌리고 노래하고 더 많은 호흡을 밷어줘야 합니까? 방법은 무엇입니까? 실용적인 예가 주세요.
        그리고 새로운 보컬 미션은 선택하지 말고 다시 이 노래를 연습해야 돼습니까?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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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2:46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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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나, 답장 감사합니다. 덩어리가 작다는것은 결국 안나가 낼 수 있는 100%의 힘으로 노래하지 못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더 호흡을 밷어줄 수 있어야 하는데, 아직은 당연히 호흡법이 익숙하지 않고 숨을 충분히 들이마시고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꾸준히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속 말하지만, 바로 나아지지는 않습니다. 꾸준하게 천천히 한달 두달 뒤를 생각하면서 연습해야합니다. 안나가 갖고있는 가능성은 계속 저희도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조바심 내지말고 노래를 처음 배운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대신 게을리 하지않고 열심히 준비해주세요. 보컬 미션곡은 앞으로 되도록 자주 변경하지 않고 한곡을 꾸준히 한달 두달 연습하는 형태로 갈겁니다. 그래야 한주한주 발전하는게 확실히 모니터링이 될테니까요. 이곡이 연습하기 편하다면 같은곡으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한주동안 열심히 준비해서 더 좋은모습으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 a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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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4:42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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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연습하겠습니다!

  • anna-mine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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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3:04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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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na-mine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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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3:15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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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nna-mine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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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3:26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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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youtu.be/eCuh3-I5TMk
    나는 마지막 순간에 임무를 보았다, 나는 매우 죄송합니다. 나는 미래에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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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1:36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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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안나, 한주동안 고생했습니다. 괜찮습니다. 제가 과제 제출에 혼선을 준 것같아 미안합니다. 이번 영상으로 피드백 하지 않겠습니다. 한주 뒤에 다시 같은곡으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한주 뒤에 정확하게 피드백 하겠습니다. 한주동안 잘 연습해서 최선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 anna-mine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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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5/2022 at 4:40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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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감사합니다!죄송합니다,다시 임무를 맡아야 합니다 “(여자)아이들 – TOMBOY”? 아니면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만 할 수 있나요?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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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5/2022 at 5:53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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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안나, 보컬은 ‘케이시-그때가좋았어’ 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 anna-mine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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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5/2022 at 6:49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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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알겠습니다.

  • pol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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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4:5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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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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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1:44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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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lina, 한주동안 고생하셨습니다. 본인 음역대에 잘 맞는곡을 선택한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런 딥 한 느낌이 어울릴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역시 기본적인 발성, 호흡이 부족하다보니 많이 아쉽습니다. 소리가 앞으로 다 나오지 못하고 뒤로 먹어들어간다는 느낌인데, 이 표현을 이해할 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피드백으로는, 호흡을 쓸 때, 즉, 노래를 부를때 호흡을 앞으로 더 밷어낸다는 느낌으로 연습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호흡을 들이마시는 법도 연습이 되어야 하는데, 아랫배로 숨을 넣는다는 느낌으로 들이마시고, 내 뱉을때 더 자신있게 후- 또는, 하- 이런 느낌으로 호흡을 밷어주세요. 이 호흡법이 개선되어야 가성도 호소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가성을 쓸 때 아직은 호흡법을 모르다보니 일반 적인 발성의 소리와 갭이 너무 큰데, 이러한 부분은 좋지 않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연습하는 느낌은 본인이 평소에도 조금 크게 크게 벌리고 확실하게 발음하기 위해 노력하는것 같아 따로 지적하지는 않겠습니다. 지금보다 더 깊게 들이마시고, 내 밷을때 확실하게 충분히 더 더 앞으로 쭉 던져주는 느낌으로 호흡 밷어주세요. 해당곡이 본인이 부르기 편하다면 같은곡으로 다시 연습해서 올려주세요. 또는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곡으로 연습해도 괜찮습니다. 둘 중 편한곡으로 해주세요. 앞으로 보컬 미션곡은 한번 정하면 1달 이상은 같은곡으로 연습시킬 계획입니다. 지금 잘 해내고 있습니다. 그래도 더 발전된 모습으로 한주 뒤에 보기를 희망합니다.

  • 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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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8:29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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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youtu.be/-32CvLCixCc
    지금 제 핸드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립싱크 영상을 찍을 수가 없어요. 내일 올릴게요.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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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1:48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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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크체, 한주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우선 음정이 계속 틀리네요. 기본중에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개선되지 않으면, 아무런 피드백이 소용이 없을것 같습니다. 한쪽귀 막고 노래하는 연습 해주시고, 본인이 부른거 녹음해서 계속 원곡과 비교해서 모니터링 해주세요. 그리고 악기연습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가능하면 피아노, 그게 어렵다면 기타연습도 괜찮습니다. 음감이 지금 많이 부족합니다. 다음주 부터는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곡으로 연습해서 업로드 해주세요. 꼭, 음감연습 해야합니다. 더 발전된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 nabob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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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9:01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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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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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2:3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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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연습생분들 고생많으셨습니다. 같은 한국 하늘아래서 직접 뵙고 피드백 해드리고 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해 미안합니다. 우선, 저는 보컬에 대해서만 코멘트 하겠습니다.

      곽지은 – 비강을 쓰는것 까지 좋은데, 조금 더 윗쪽으로 공명지점을 올리는 연습을 하면, 지금보다 더 깨끗하고 덜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비교 자체가 맞지는 않겠지만 ‘태연’의 발성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교적 유사한 느낌이 그래도 있어서 보컬연습곡으로 태연곡을 따로 지정해서 연습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런 비강에서 두성으로 가는 공명은 다른 기술적인 연습보다 이미지트레이닝에 가까워서 소리를 앞으로 내밷는것보다 머리 윗쪽으로, 가능하면 이마로 쭉 포물선을 그리듯이 소리를 뽑아낸다는 느낌을 갖고 연습하면 좋습니다. 2:37 가장 하이노트로 가는 하이라이트 부분인데, 딱 비강에서 더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분명 노래를 못하는게 아니고 잘 하는것도 맞지만 아쉬운 느낌을 지울수 가 없습니다. 소리로 예를 들면 ‘까’ 보다 ‘꺼’ 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글로 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미안하고 아쉽습니다. 평소보다 가장 하이노트 이 곡에서는 구강을 더 아 에 가깝게, 아랫턱을 내린다는 느낌으로 벌려서 발성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능한 피드백은 최대한 해 드릴 수 있으니, 이 곡 말고도 다른 연습곡이나 질문사항 자유롭게 댓글 남겨주세요. 고생하셨습니다

      박연서 – 도입부 느낌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첫소절이 더 좋고, 다음 음절은 아쉬운데, 끝음처리가 그 차이점입니다. 0:24 여기서는 마지막 음을 책임지고 끝맽음, 바이브레이션 짧게 끊는것도 좋습니다. 그 다음 소절에는 마무리 바이브레이션은 적절하지만, 음의 발음이나 레벨이 조금 급하게 페이드아웃 되는 처리가 되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라이브 상황에서는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녹음한 음원이라면, 이런 디테일도 체크해주어야 더 발전될 수 있습니다. 1:45 2절 본인파트는 더 자신있게 불러주었으면 하면서 아쉽네요. 특히 첫음 ‘날’ 같은경우 정확하고 앞 소절의 다른파트와 구분될 수 있도록 음을 딱 찍어주는 느낌으로 시작하는게 더 선명도도 올라가고 음악의 분위기에도 맞다고 생각되는데, 마치 밴딩하는것 같은 느낌으로 음을 끌고가면 확실히 뭉그러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단독 곡으로 피드백 하는게 아니라, 보컬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는 하지 못하겠지만, 특히나 지금처럼 녹음을 해서 올리는 과제인만큼, 팀 전체적으로 모니터링이 잘 안된거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보컬 연습은 꾸준히 하고 있을거로 생각합니다. 팀적으로 이런 합을 맞춰야 할 때는 특히나, 디테일한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 주세요. 고생하셨습니다

      권예나 – 본인의 첫 파트부터 확인해보면, ‘날 향한 시선에’ 중에서 ‘에’ 라든지, 그리고 음절 중간중간 탑노트 음정이 불안정한게 들릴겁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마디와의 박자문제가 있습니다. 0:39 에서 0:40으로 넘어가는 부분이죠. 호흡이슈인가요? 앞마디 마무리가 안된상태에서 너무 뒷 음절을 당겨불렀습니다. 이것보다 더 여유있게 밀어불러주는게 곡의 전반적인 바운스에 맞습니다. 일반인들 입장에서 듣기에는 이게 잘못된건가? 싶은 정도의 디테일이지만, 아이돌을 지향하고 본업으로 하려고 한다면, 결국 이런 디테일은 끊임없은 노력과 연습으로 습관처럼 해 주어야 합니다. 곡의 템포와 분위기, 그리고 그루브를 탈 수 있어야 이런 디테일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연습방법은 없습니다. 많이 듣고 많이 불러보고 모니터링해서 고쳐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베이스나 드럼같은 리듬악기 기반의 그루브 있는 곡들 위주로 평소 본인 플레이 리스트를 작성해 보는것도 좋겠습니다. 0:44초 마지막 노트도 발음으로 비유하면 ‘ㅕ’ 발음보다 ‘ㅡ’발음이 많이 섞이는데, 이것도 끝음처리입니다. 면, 또는 며언~ 어떤 방식이든 정확하게 발음과 음정을 마무리 해주고 빠져야됩니다. 본인도 들어보면 그 부분의 해상도가 떨어지는게 느껴질겁니다. 권예나님도 마찬가지로 좀 더 윗쪽으로 소리를 내는위치를 올리려는 노력과, 호흡을 충분히 다 밷어서 쓰는 연습이 되어야합니다. 2절 도입부 1:29 첫부분 가사는 분명 잘 들리지만, 바로 이어지는 음절에 역시 뭉그러 지는게 들리실겁니다. 반복되는 똑같은 이슈이기 때문에, 앞으로 연습에서 끝음처리, 특히 발음이나 음정의 정확도, 그리고 호흡을 충분히 밷어주는데 신경을 더 써서 연습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가능하면, 되도록 많은 질문에 답장 성의껏 해드리려 노력할테니, 이 곡 외에도 평소 궁금증이나 연습중 안되는 지점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고생하셨습니다.

      • nabob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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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4:1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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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곽지은 연습생입니다~!
        우선 저의 공명 느낌과 보컬적인 고민, 피드백을 상세하고 친절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가 막혔을 때 녹음을 하거나 무의식적으로 비음을 신경쓰지 않고 부르다보면 이런 소리가 많이 나는데 이 부분 더욱 유의해서 연습 진행하겠습니다.
        시원하게 잘 나올 때의 느낌은 말씀해주신 이미지트레이닝이 저한테는 잘 먹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누가 모니터하고 이야기해주면 나오는 편이긴 하나 스스로 할 때 몸의 느낌은 단전, 명치와 아랫배에 약간의 텐션과 발음을 더 과장되게 열고 세게 지르는 느낌보다는 이마 쪽 포물선을 통해 힘을 유지하는 느낌인데 이게 맞을까요~? 그 소리 그대로 위-아래쪽으로 함께 고무줄이 당겨지면서 어느정도의 중간 압력을 유지할 때 가장 시원하고 편안한 고음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앞으로 뱉으면 소리가 너무 과해지는 느낌도 듭니다.
        파장이 너무 커지는 듯한 느낌 목소리 걸걸함도 들려서 안 좋은 것같고요!! 공명 느낌은 안면으로 부르는 듯한? 전체적으로 다 열어 제가 느끼기에도 시원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연’ 저의 롤모델입니다! 목표로 잡고 개인곡을 연습해서 좋은 소리로 바뀌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vocal

          Moderator
          09/05/2022 at 10:5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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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곽지은 연습생님, 답장 남겨주어 고맙습니다. 본인이 말씀해 주신 것들이 대부분 맞는 말들입니다. 그렇다면 그 공명이 되는 느낌을 유지하고 바로바로 자동으로 사용 할 수 있게 연습하는 방법이 따라 와야겠죠. 실제로 본인도 느끼겠지만 좋은 공명이 있을 때 머리나 얼굴 전체가 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목에 힘도 덜 들어가고 소리도 깨끗하게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그 다음에 말해주었던 앞으로 뱉으면 소리가 과해진다는 느낌이 호흡이 소리양보다 더 많을때의 느낌입니다. 그렇게되면 장단점이 있겠지만, 호흡량이 많아지면 소리가 더 딥 하고 다크한 느낌이 강해집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한국 여가수 분들중에서는 이하이님이나 윤미래님, 임정희님 등을 들 수 있겠고, 남자 가수로는 임재범님, 정홍일님 등이 좋은 예시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과해지면, 흉성이 더 많이 개입하면서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장르인 메탈이나 하드코어 쪽 보컬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그로울링이나 쉬프팅 같은 질감이 나오게 됩니다. 지금 곽지은님의 경우에는 지향하는 바가 여자 걸그룹이고, 태연님 또는 솔지님 같은 메인 보컬로서의 목표를 갖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본인이 느끼는 것 처럼 되도록 호흡량과 소리의 양의 밸런스를 잘 조율해야 합니다. 이미 어느정도 호흡법과 발성에 대한 본인만의 느낌을 찾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앞으로 다듬고 디테일적인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서 더 호흡의 총 량을 늘리면 더 호소력 있는 발성이 쉬워 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안무를 하면서 노래하는 연습도 추천합니다. 단순하게 폐활량을 늘린다는 느낌보다 지금 느끼는 것처럼 아랫배 쪽으로 최대한 호흡을 들이마시고 이걸 컨트롤해서 배분해서 내밷을때, 좀 더 여유있는 조절이 가능해질 거라고 기대합니다. 태연님 곡 연습은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미션을 완수해 나가는것도 물론 힘들 수 있겠지만, 개인연습을 꼭 병행해주세요. 분명 나중에 보상받을 기회가 있을 때, 유리하게 작용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줄 거라 믿습니다.

          • nabob11

            Member
            10/05/2022 at 8:27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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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안무하면서 연습하는 것과 개인 곡도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pys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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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4:50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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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연서입니다! 세심한 피드백 너무 감사드립니다 🥺 말씀해 주신 부분들 보완하고 연습해서 더 좋은 퀄리티로 발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vocal

          Moderator
          09/05/2022 at 11:09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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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연서 연습생님, 답장 남겨주어 고맙습니다. 사실 이러한 피드백은 제가 얼마든지 해 드릴 수 있지만, 아쉬운 부분은 역시 팀적으로 세분이 모여서 같이 연습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꼭 서로서로가 이런 피드백을 캐치 할 수 있어야합니다. 노래를 잘하는것도, 춤을 잘추는것도 중요하지만, 잘 듣고 잘 보는 능력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연서님의 예전 미션곡들은 보았지만, 최근에 솔로연습곡을 볼 기회가 없어서 사실 저도 어느정도로 실력이 향상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미션소화 하는데에도 충분히 어려운 부분이 있겠지만, 가능하면 박연서님도 솔로 연습곡으로 여자가수 발라드곡, 기본기 연습에 적합한 곡들로 연습해서 영상 올려주시면, 미션과 상관없이 피드백 해 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안무를 하면서 노래연습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분명 호흡량 개선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더 많은 피드백을 해 주고 싶지만, 지금으로서는 제가 볼 수 있는 내에서는 최대한 해드린 것 같아 저도 아쉽습니다. 박연서 연습생도 분명 개성있는 목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발성, 호흡을 익히고 나면, 제 생각에는 분명 보컬로서의 가능성도 충분할거라 생각됩니다. 혹시 좋아하거나 선호하는 뮤지션이나, 평소 참고하는 곡들이 있으면, 본인이 생각하는 목표점을 삼기에도 유리하므로, 그러한 곡들을 토대로 꼭 개인연습 꾸준히 충분하게 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 jiyusally

        Member
        10/05/2022 at 12:55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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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권예나입니다̄̈ 디테일한 피드백 너무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거 바탕으로 좀 더 정확히 잘 부를수있도록 더 연습해보겠습니당 고음으로 올라가거나 음이 상향으로 가는 부분들에서 습관적으로 한번에 못찍고 밴딩을 넣어서 더 음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는것같아요ㅠㅠ 더신경써서 연습해보겠습니다̄̈!

        • vocal

          Moderator
          10/05/2022 at 12:32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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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예나 연습생님, 답장 남겨주어 고맙습니다. 밴딩도 분명 필요할 떄가 있고, 장르나 곡의 전반적인 분위기, 프로듀서의 디렉팅에 따라서도 밴딩 해야하는경우도 종종 있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밴딩도 당연히 자연스럽게 쓸 수 있게 준비는 되어야 겠지만, 지금 짧은 마디지만 본인의 파트에서 제가 느끼는 점은, 조금 자신감이 부족하지않나, 싶습니다. 이 부분은 결국 기술적으로는 발성, 호흡 문제이지만, 지금은 소리가 고음으로 갈 수록 뒤로 먹어들어가는게 느껴질겁니다. 앞으로 나와주지 않기 때문에 입에서 코로 돌아서 뒤로 다시 먹어들어가는 느낌이라고 이미지를 생각하면 좋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권예나님도 기본적으로 소리가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기본기연습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갖고있는 음역대가 좁거나 낮지 않아서, 호흡만 뚫린다면, 충분히 보컬로서의 가능성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발음이 조금 어그러 지더라도, 연습할 때에는 구강을 좀 더 크게 벌리고 부르는 연습을 해주면 호흡을 강제롤 밷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시선이 위로 향하지 않게 머리를 위로 젓히지 마시고 턱을 조금 아래로 당겨서 벌린다는 느낌으로 해주면 좋습니다. 흔히 말하는 ‘턱 당기고’ 이런 느낌과 유사합니다. 복식호흡에 대한 이론도 많이 들어봤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더 깊은곳에서 소리가 시작되야 합니다. 실제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보컬트레이닝이 대부분 이미지 트레이닝, 느낌, 위주의 피드백이 되다보니 실제 구현해 내는게 쉽지는 않겠지만, 지금은 보이기에 숨이 깊이 내려간다는 느낌이 나지 않습니다. 실제 숨을 아랫배로 깊이 들이마신다는 느낌으로, 실제로는 폐가 확장되면서 횡경막이 넓어지면 아랫배나, 더 깊은경우 옆구리가 불러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호흡이 가장 강조되는 이유는, 결국 발성은 호흡이 전부이기때문입니다. 호흡이 되지 않으면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호소력있는 목소리’ 가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인이 부르는 노래와 가수가 부르는 노래의 가장 큰 기술적 차이점이죠. 그렇기 때문에, 당분간 호흡이 잡힐 때 까지, 기본기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더 자신감있게 불러주세요. 충분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매번 100%의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개인곡 연습이든 미션곡 연습이든 보컬적인 궁금증은 글 남겨주시면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 jiyus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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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5/2022 at 1:40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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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넵 감사합니당😊😊

  • sabrina-i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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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5:1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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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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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11:14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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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brina, 한주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우선 이번에 올려주신 영상으로 많은 피드백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미션곡 전달이 제대로 되지않은것 같아 미안합니다. 다음주부터 ‘케이시 – 그때가 좋았어’ 곡으로 연습해서 업로드 해주면 됩니다. 이번 영상으로 보이는 부분들을 말씀드리면, Sabrina는 생각보다 음역대가 충분히 넓습니다. 피지컬이 충분히 뒷받침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여기서 이제 호흡법만 익힌다면, 충분히 경쟁력있는 보컬로서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영상곡은 사실 보컬연습에 적합한 곡은 아니지만, 그래도 제한적인 곡 이었음에도 다양한 음역대에서 레벨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은 좋은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지금 연습할 때 기본기연습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입을 크게 벌리고 노래하는 연습하기, 호흡 아랫배로 마시고 내밷기, 이런것들만 우선적으로 신경써서 연습해주세요. 한주 뒤에 더 발전된 모습으로 보기를 기대합니다.

  • sabrina-i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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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05/2022 at 5:1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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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mran-bavisk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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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05/2022 at 7:01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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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mran-bavisk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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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05/2022 at 4:47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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